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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급진적 포용: 급진 페미니즘의 트랜스젠더 포용적인 역사 말하기 - Cristan Williams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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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급진적 포용: 급진 페미니즘의 트랜스젠더 포용적인 역사 말하기 - Cristan Williams

플루키 2019. 3. 27. 16:13

급진적 포용: 급진 페미니즘의 트랜스젠더 포용적인 역사 말하기

Cristan Williams(2016)

 


 

  트랜스젠더에 대한 급진 페미니스트의 포용과 지지가 트랜스젠더 담론과 페미니즘 담론에서 은폐되면서 마치 급진 페미니즘은 트랜스젠더를 지지하지 않는다는 인식이 형성되었는데, 필자는 본 논문에서 이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급진 페미니스트인 안드레아 드워킨의 오랜 파트너였고 스스로도 급진 페미니스트 작가인 존 스톨렌버그는 다음과 같이 썼다. “진정으로 혁명적인 급진 페미니즘이 트랜스젠더에 포용적이리라는 건 깊게 고민하지 않아도 알 수 있다. 솔직히 나는 ‘성 계급sex class’에 관한 모니크 위티그, 안드레아 드워킨, 캐서린 맥키넌의 이론 대신에 생물학을 기반으로 하는 근본주의적인 ‘성 카스트sex caste’ 이론을 선호하는 왜곡된 급진 페미니즘이 언제, 그리고 왜 등장했는지 이해하기 힘들다. 급진 페미니즘이 그 내재적인 트랜스젠더 포용성을 명백히 드러내도록 ‘교정’될 수 있을까? 나는 그러기를 바란다.”(미간행, Feb 13, 2015) 나는 본 논문에서 이러한 바람에 주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급진 페미니스트 분석과 “생물학 기반/섹스 본질주의” 이데올로기를 분명하게 구분하고자 스톨렌버그가 사용한 트랜스 배제적인 급진 페미니스트trans exclusionary radical feminist, 즉 TERF라는 페미니스트 용어를 활용할 것이다[강조 원문]. 일부 온라인 페미니스트 커뮤니티는 위와 같은 두 가지 방식으로 페미니즘을 구분하면서 TERF를 대중화했다. 이러한 어휘 구분이 유용함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TERF 활동가들은 TERF라는 용어를 경멸적인 방식으로 사용하는 일부 인터넷 사용자 때문에 이 용어를 모욕적으로 받아들인다. 인터넷 상의 갈등을 차치하고서 나는 해당 용어를 널리 알려진 원래의 맥락과 동일하게 사용할 것이다. TERF라는 용어는 시스젠더 페미니스트 비브 스미드가 최초로 제안했다(Williams, 2014a). “모욕적인 의도가 아니다. 이건 한 활동가 집단에 대한 신중하고 엄밀한 중립적 서술이다. 트랜스젠더와의 관계가 긍정적 혹은 중립적인 급진 페미니스트와 생산적이고 실질적인 관계를 맺어온 역사가 있기에 우리는 TERF를 TERF가 아닌 급진 페미니스트와 구분할 방법을 찾고자 했다.”

 

  [그러나] 이러한 구분 없이 “급진 페미니즘”은 트랜스젠더의 경험에 관한 비판으로 무분별하게 쓰였다. “급진 페미니스트”가 트랜스젠더와 대립한다는 주장을 대중 매체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예컨대 <글로브 앤 메일>은 “사실 오늘날 LGBT 운동 내부에서 가장 격렬한 전투는 급진 페미니스트와 트랜스젠더 운동 사이에 있다”고 주장했다(Wente, 2014). <뉴요커>는 “급진페미의 응답Redfems Respond”이라는 불리는 학술대회에서 “트랜스젠더의 인권이 향상되는 때에, 학술대회 참가자들이 트랜스젠더 여성을 공공 화장실 같은 여성 전용 시설을 이용하거나 여성만을 위해 조직된 행사에 참가해선 안 되는 남성으로 간주해야 하는 이유”를 어떻게 설명하는지 전했다(Goldberg, 2014). 또, <내셔널 포스트>는 “진정한 성 전환은 가능하지 않다. 당신은 결국 ‘여성화된 남성’이거나 ‘남성화된 여성’일 뿐이다”라는 폴 맥휴의 말을 인용하며 “이것이 정확히 급진 페미니스트가 믿는 바이다”라고 덧붙였다. 트랜스젠더에 관해서는 급진 페미니즘과 맥휴가 한통속이라는 것이다(Kay, 2014).

 

  이러한 대중적 재현에서 급진 페미니즘이 빼앗긴 것은 트랜스젠더를 포용했던 용감했고 기나긴 역사다. 이러한 [대중적인] 서사는 우리에게 드워킨의 1980년대 여성친화적 법제정 운동이 트랜스젠더 포용적이었다는 사실을 말하지 않는다. 급진 페미니즘과 트랜스젠더를 대립시키는 대중적인 서사 속에서 1970년대 여성 음악 운동의 엔지니어가 트랜스젠더 여성이었다는 점도 잊혀졌다. 우리는 급진 레즈비언 페미니스트 분리주의 음악 집단이었던 <올리비아 레코드>가 트랜스젠더에 포용적이었다는 점은 물론 올리비아 레코드가 트랜스젠더의 의료적 조치를 지원했다는 사실조차 들어보지 못한다. 급진 레즈비언 페미니스트 공동체인 <퓨리스>에서 탄생한 <올리비아 레코드>는 “곧 ‘여성 음악’ 운동으로 정의될 급진 레즈비언의 음반과 공연을 판매하면서 대단히 성공한 음반사”가 되었다(Morris, 2015: 290).

 

  TERF 운동이 급진 페미니즘 그 자체라는 관념이 유포되면서, 트랜스젠더 배제적인 공동체를 만들자고 요구했던 TERF 활동가들의 보이콧과 폭력의 협박을 몇 달이나 견뎌낸 <올리비아 레코드> 여성들의 용기도 가려졌다(Williams, 2014b). 무장한 TERF 활동가들이 <올리비아 레코드> 구성원인 트랜스젠더 여성 샌디 스톤을 살해하고자 <올리비아 레코드>의 행사에 나타난 사실은 올리비아 레코드의 급진 페미니즘과 TERF의 사상이 다르다는 점을 명백히 한다. 스톤은 살해협박과 폭력이 일상적이었다고 전한다. “당시 우리는 저를 향한 증오로 가득한 편지를 받고 있었어요. 살해협박은 직접적으로 저를 겨냥했지만, 저를 내쫓지 않으면 단체에도 폭력이 이어질 거라고 했죠.” <고르곤>이라는 TERF 단체는 <올리비아 레코드>의 행사가 시애틀에서 열리면 스톤을 살해할 것이라고 올리비아 레코드와 스톤에게 전했다. 스톤은 당시 올리비아 레코드의 행사가 “아마 근육질 보안요원에 둘러싸여 진행된 유일한 여성 음악 투어”였을 거라고 말했다. 무장한 고르곤 회원들이 행사장에 나타났지만 다행히 <올리비아 레코드>의 보안요원에 의해 무장해제 되었다. 스톤은 다음과 같이 덧붙였다. “사실 <고르곤>이 와서 총을 빼앗긴 게 다였지만, 저는 무서웠어요. 저는 장비 앞에 앉아 있었는데, 뮤지컬 넘버 중간의 휴식시간에 누군가 ‘<고르곤>이다!’하고 소리를 지르자마자 재빨리 장비가 있던 테이블 밑으로 들어갔죠. 제가 일어나도 총을 맞지 않을 거라는 확신이 있기 전까지 꼼짝 않고 거기 있었어요.”(Williams, 2014b)

 

  마찬가지로 우리는 지금껏 가장 많은 레즈비언이 모였던 1973년 서부 레즈비언 학술대회에서 고취된 급진 페미니즘과 그 학술대회에 난입해 조직위원이였던 트랜스젠더 여성 베스 엘리엇Beth Elliott을 공격한 TERF 활동가 집단 사이에는 사상적 차이가 존재한다는 점을 인정해야만 한다. 서부 레즈비언 학술대회의 일부 급진 페미니스트들이 트랜스젠더 여성을 보호하고자 폭력적인 TERF 활동가들을 가로막자 그들은 이 용감한 급진 페미니스트들을 공격했다. 미디어에서 스스로를 급진 페미니즘이라고 반복적으로 주장하는 오늘날 TERF 단체들은 이러한 역사에 대해 무어라 말하는가? 초기 급진 페미니스트, 레즈비언 여성 음악 프로듀서인 로빈 테일러는 공격으로부터 엘리엇을 보호한 여성 중 하나였다. “우리는 베스 엘리엇을 보호했어요. 로빈 모건이 끔찍한 연설을 해댔고, 베스가 기타를 연주하고 노래를 하려고 무대에 올라가자 그들[TERF]이 그녀를 위협하기 시작했거든요. 패티하고 제가 무대로 뛰어올라갔는데, 그 사람들은 엘리엇을 때리려고 무대에 올라왔고 저희도 덩달아 얻어맞았어요.”(Williams, 2014c)

 

  <안드레아 드워킨 기념 학술대회>에서 TERF 활동가인 쉴라 제프리스가 말한 내용은 트랜스젠더에 포용적인 급진 페미니즘의 본질을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그녀는 드워킨이 자신에게 영감을 주었음을 인정하면서 그녀의 선구적인 책 『여성 혐오하기Woman Hating』에 대해 길게 이야기했다. 그러나 그녀는 동시에 트랜스젠더 여성의 몸을 모욕하면서 트랜스젠더에게 의료적 조치가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제프리스는 그녀의 전체 발표에서 드워킨이 트랜스젠더의 자유로운 의료적 조치를 옹호했다거나 젠더 정체성 연구를 가부장제에 대한 전복으로 보았다는 점은 단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다(제프리스 자신이 영감을 받았다고 말한 바로 그 책에서 언급된 내용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드워킨(1974: 175)은 다음과 같이 썼다. “트랜스섹슈얼과 함께 하는 작업이나 아이 시절 젠더 정체성의 배치를 연구하는 일은 두 개의 분리된 생물학적 섹스가 존재한다는 관념에 도전할 기본적인 지식을 제공한다. 그러한 지식은 전통적인 성차의 생물학을 급진적인 성 유사성sex similarity의 생물학으로 탈바꿈시킬 징후이다.” 그녀는 이어서 이렇게 덧붙인다. “모든 트랜스섹슈얼은 성전환 수술을 할 자격이 있으며, 공동체는 그 기능의 하나로서 이를 반드시 제공해야 한다.”(186)

 

  선구적인 급진 페미니스트인 캐서린 맥키넌은 TERF 활동가들의 성 본질주의에 관하여 다음과 같이 썼다(Williams, 2015). “남성 지배 사회는 끊임없이 여성을 생물학적 분리된 집단으로 정의해 왔다. 만약 이것이 자유를 창출한다면, 우리는 자유로워질 것이다. … 나에게, 여성은 정치적인 집단이다. 지난 몇 년 동안 트랜스여성이 여성인가 하는 수많은 논쟁이 있기 전까지 나는 이에 대해 말하거나 일할 기회가 거의 없었다.” 맥키넌은 이렇게도 말했다(On Century Avenue 2015). “누군가가 어떻게 여성 혹은 남성이 되는가에 대해 나는 언제나 신경을 쓰지 않았다. 그건 나에게 아무 문제가 아니다. 그건 다른 사람들처럼 그들의 특이성, 그들의 고유성의 일부일 뿐이다. 내 생각에는 여성으로 정체화 하고, 여성이 되고자 하며, 여성이고자 애쓰는 그 누구도 모두 여성이다.” 스톨렌버그는 맥키넌의 말을 반복한다. “개별 트랜스젠더의 정치적 견해가 어떻든 간에 그들의 존재는 섹스-젠더 근본주의의 너른 영역을 가로질러 존재하는 섹스 본질주의의 보수성을 위협한다. 그리고 이러한 측면에서 나는 트랜스젠더가 오늘날의 최전선에 있다고 믿는다.”(미간행, March 14, 2015)

 

  “급진 페미니즘”을 트랜스젠더와의 격렬한 전투에 국한된 것으로 규정하면 급진 페미니즘의 고유한 무언가가가 사라진다. 그런 단언은 대단히 용감했던 트랜스젠더 포용적인 역사를 은폐한다. 게다가 TERF 사상과 급진 페미니즘이 뒤섞이면서 수많은 급진 페미니스트의 목소리 또한 삭제된다. 더 심각한 것은 우리가 트랜스젠더 커뮤니티 곁에 섰던 급진 페미니스트의 목소리에 주목하지 않는다면, 트랜스젠더 여성은 물론 모든 여성이 여성해방을 향한 기획에 포용된다는 점을 지키기 위해 폭력이나 죽음의 위험에 맞섰던 바로 그 페미니즘을 약화시키는 데에 일조하게 된다는 사실이다.

 

 

원문 링크

Cristan Williams. 2016. Radical Inclusion: Recounting the Trans Inclusive History of Radical Feminism. in : TSQ(Transgender Studies Quarterly) Volume 3, Numbers 1-2. May 2016. Duke University Press

 


 

 

참고문헌

 

Dworkin, Andrea. 1974. Woman Hating. New York: Penguin.

Goldberg, Michelle. 2014. “What Is a Woman?” New Yorker, August 4. www.newyorker.com/magazine/2014/08/04/woman-2.

Kay, Barbara. 2014. “Barbara Kay: Transgendered Advocacy Has Gone Too Far.” National Post, August 6. www.news.nationalpost.com/full-comment/barbara-kay-transgendered-advocacy-has-gone-too-far.

Morris, Bonnie. 2015. “Olivia Records: The Production of aMovement.” Journal of Lesbian Studies 19, no. 3: 290–304.

On Century Avenue. 2015. “Harm Is Harm, Hello.” March 9. www.oncenturyavenue.org/2015/03/harm-is-harm-hello/.

Stryker, Susan. 2008. Transgender History. Berkeley, CA: Seal.(수잔 스트라이커. 2016. 제이‧루인 옮김. 『트랜스젠더의 역사』. 서울: 이매진.)

Wente, Margaret. 2014. “The March of Transgender Rights.” Globe and Mail, August 2. www.theglobeandmail.com/globe-debate/the-march-of-transgender-rights/article19888036/.

Williams, Cristan. 2014a. “TERF:What ItMeans andWhere It Came From.” TransAdvocate, March 15. www.transadvocate.com/terf-what-it-means-and-where-it-came-from_n_13066.htm.

———. 2014b. “TERF Hate and Sandy Stone.” TransAdvocate, August 16. www.transadvocate.com/terf-violence-and-sandy-stone_n_14360.htm.

———. 2014c. “That Time TERFs Beat RadFems for Protecting a Trans Woman from Their Assault.” TransAdvocate, August 17. www.transadvocate.com/that-time-terfs-beat-radfems-for-protecting-a-trans-woman-from-assault_n_14382.htm.

———. 2015. “Sex, Gender, and Sexuality: The TransAdvocate Interviews Catharine A. MacKinnon.” TransAdvocate, April 7. www.transadvocate.com/sex-gender-and-sexuality-the-transadvocate-interviews-catharine-a-mackinnon_n_15037.htm.